몬테소리, 프뢰벨, 발도르프 아기를 키우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다들 한 번쯤 들어본 적이 있는 단어일 텐데요. 이 단어들에 대해서 교구나 전집을 칭하는 뜻으로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세 가지 단어는 모두 양육방식을 뜻하는 단어입니다. 각각 무슨 뜻인지 소개해드릴게요.
아기 몬테소리 교육이란?
몬테소리는 이탈리아의 의사이자 교육가인 마리아 몬테소리가 고안한 교육법으로 몬테소리 교육의 가장 큰 특징은 아이들을 굉장히 유능한 존재로 본다는 것 입니다. 아이들의 연령에 따라 집단을 나누어 각 집단에 필요한 특수한 환경을 만들어 교육하는 방식인데요.
몬테소리 교육은 아이들이 스스로 개발하는 능력이 있다고 믿고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고 봅니다. 그래서 아이들을 준비된 환경안에서 자유로운 활동을 할 수 있게 하는데 여기서 말하는 준비된 환경이라는 것은 아이들의 연령이나 발달상태에 맞춘 교육 환경을 의미합니다.
이 준뵈된 환경을 잘 조성하여 주면 아이가 스스로 배우고 발견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에 부모나 교사의 역할은 아이들의 눈에 띄지 않고 특별히 관여하지 않는 관찰자의 역할입니다. 관찰자는 아이를 믿고 모든 활동을 스스로 하도록 격려해주며 아이가 찾을 때는 즉각적으로 반응해주고 아이의 모든 말에 경청합니다. 이러한 좋은 관찰자의 역할을 통해 아이에게 자주성을 갖도록 합니다.
또 현실과 일상에 기초한 실생활에서의 활동을 강조하는 교육으로 상상이나 공상 놀이, 환상을 다루는 동화를 읽는 등의 활동은 전혀 하지 않습니다. 스스로 청소하기, 신발 정리하기, 물 따라 마시기와 같은 일상생활의 활동에 대해 강조하는 교육입니다.
이렇게 스스로 하는 자기활동을 활발히 개발시킴과 동시에 감각의 연마를 위해 특별한 교구를 고안하였다고 합니다. 이 교구를 통해 아이는 감각과 지성을 연마할 수 있는데 한국에는 몬테소리 교구가 유명한 덕분에 교육방식이나 철학보다는 교구로 알려져 있는 것 같습니다.
- 몬테소리 지침
1. 아이가 조금 어려워 하더라도 지켜봐 줍니다.
2. 소근육 발달을 도와줄 수 있는 단순한 교구들을 배치하고 최소한의 교구를 이용해 잘 정돈된 교구장을 둡니다.
3. 불필요하게 아이가 무언가를 할 때 방해하지 않습니다.
4. 아이의 높이에 맞춘 선반을 이용해 스스로 원하는 물건을 찾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5. 아이에게 먼저 시범을 보여주도록 합니다.
아기 프뢰벨 전집? 프뢰벨 교육이란?
프뢰벨은 전집으로 참 유명하지요. 프뢰벨은 프리드리히 빌헬름 아우구스트 프뢰벨이라는 독일의 교육자가 만든 교육법으로 프뢰벨은 유아 교육의 아버지로 불립니다.
프뢰벨 교육은 아이들을 능동적인 존재로 보고 아이들이 자발적 활동을 강조하는 것은 몬테소리 교육과 같지만 아이의 본질을 신적인 것으로 봅니다. 정원사가 식물의 본성에 따라 물이나 비료를 주고 햇빛과 온도를 고려해 가지치기를 하듯 아이를 꽃을 피우는 정원사라고 봅니다.
아이들의 상상을 자극하는 놀이를 통해 창의성이 길러진다고 보며 몬테소리와는 달리 동화나 우화를 이용합니다. 아이들의 인지발달을 위해 교구를 사용하는 놀이의 중요성을 강조하는데 프뢰벨에서는 이 교구를 은물이라고 부르며 은물은 수학적 개념을 강조하는 교구입니다.
유치원에서 놀이나 그림그리기 생활체험 등을 중시하고 정원과 화단이 있는 것도 프뢰벨의 교육사상에서 나온 것이라고 합니다.
아기 발도르프 교육? 발도르프 교구?
발도르프 교육은 오스트리아의 인지학자인 루돌프 슈타이너가 세운 발도르프학교에서 출발한 대안교육으로 아이들을 아주 순수한 존재로 바라보며 성인의 세계로부터 아이를 보호하고 자연 상태로 유지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교육입니다.
인지적 영역에 치우친 교육을 반대하고 신체와 정신적 성장에 맞춘 의지, 감각, 사고의 조화로운 발달을 추구하는 교육으로 아이들 개개인의 성장과 요구를 중요시 생각합니다. 발도르프 교육은 모방을 통해 배우는 것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여기고 있습니다.
그래서 상상 놀이를 통해 아이가 성장하고 발달한다고 보며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기 위해 발도르프 인형에는 눈, 코, 입이 없습니다. 몬테소리 교구나 프뢰벨의 은물과 같은 것을 거부하고 자연에서 볼 수 있는 나뭇잎이나 돌, 흙 등을 이용한 자연물 놀이를 추구합니다.
몬테소리 교육과 비교했을 때 발도르프 교육은 부모나 교사의 개입이 많고 전체적인 조화를 이루는 것을 중요시 여기기 때문에 아이들도 협동하는 방법을 학습하며 서로의 유대감을 키워나가게 함으로써 공동체를 이룰 수 있도록 하고 도덕적인 신념을 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 발도르프 지침
1. 영상물을 활용한 교육은 하지 않습니다.
2. 만 7세가 될 때까지 읽기나 쓰기와 같은 인지적 교육을 하지 않습니다. 이야기만으로 풍부하고 다양한 언어적인 환경 조성을 해줍니다.
3. 바느질이나 뜨개질과 같은 활동으로 손가락 기술을 연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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