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니쓰 꿀정보/쉽지않은 육아

돌아기 우유량, 돌아기 우유거부 어떻게 해야할까?

by 우니쓰 2022. 4. 30.

아기가 돌에 접어들기 시작하면, 우유를 먹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듣게 됩니다. 

분유만 먹여오던 엄마의 입장에서는 우유를 얼마나 먹여야 하는 것 인지, 우유 대신 분유를 계속 먹이면 안되는 것 인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지요. 저 또한 그러했기에 열심히 찾아보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우유를 하루 얼마나 먹이면 되고 우유를 거부한다면 어떻게 하면 좋을지 한번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돌아기 우유, 얼만큼 먹여야 할까?

보통, 아기가 돌이 지나고 부터는 우유를 먹기 시작해야 한다던지 돌이 지나면 분유를 끊어야 한다 등등 이런 이야기 많이들 들어보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첫 아이이고 첫 육아이기에 어떻게 하는게 정답인지 몰라서 참 고민스러웠었거든요. 돌 이후 우유에 대한 것들을 블로그에 남겨볼까 싶어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 돌아기, 하루 어느정도의 우유를 마시는 것이 적당한가?

1~2세 아이들은 매일 400~500cc 정도의 우유를 마시는 것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어떤 분들은 우유보다 분유가 영양가가 더 많으니 분유를 계속 먹이는 것이 더 좋지 않나?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돌 이후 아이들의 주식은 더 이상 분유가 아닌 밥과 반찬을 골고루 먹으며 영양소를 채워야 하기 때문에 간식으로 우유를 마시며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만약 아이가 고기와 채소를 잘 먹지 않아서 체중이 적게 나간다면 돌이 지나도 분유를 좀 더 먹이는게 좋다고 해요. 이러한 경우라 하더라도 18개월 전에는 분유를 끊어야 합니다.

 

 

 

 

돌아기 멸균우유? 생우유? 킨더밀쉬? 

 

 

아기에게 우유를 먹이려고 하니, 또 다른 고민이 생깁니다. 우유도 종류가 참 많아 어떤 우유를 먹여야 좋은지 모르겠고 어떤 우유가 아기에게 좋은 우유인걸까 싶고 킨더밀쉬도 많이들 먹이던데 킨더밀쉬를 먹여야 하는걸까? 싶고 결론은 생우유가 가장 좋다 입니다.

 

영양적으로 볼 때 멸균우유보다 생우유를 더 추천하고, 제가 다니던 소아과 의사선생님께서도 생우유를 고등학생이 될 때까지 꼭 마시게끔 하는게 아이 성장발달에 큰 도움이 된다고 말씀해 주시더라고요.

 

멸균우유는 외출 시 갖고 다니기 편하니 외출할 때 먹이기에는 좋겠지만 멸균 처리가 되는 과정에서 칼슘과 비타민이 일부 손실될 수 있고 장기간 보관하게 되면 영양소의 퀄리티가 현저히 떨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고해서 엄청나게 큰 차이는 또 아니라고 하니 간혹 먹이는 것은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킨더밀쉬는 보통 생우유를 먹이기 전에 먹여야 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 절대 필수가 아니며, 돌 이후 아이들을 위해서 만들어진 영양강화 우유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생우유보다 영양소가 많으니 킨더밀쉬가 좋다고 생각 할 수도 있겠지만 전문가들은 킨더밀쉬를 별로 추천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균형잡힌 식단과 생우유를 통해 필요한 영양소는 얼마든지 섭취할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밥을 잘 먹지 않는 아이라면 영양소를 보충하는 목적으로 킨더밀쉬를 먹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을수도 있지만 단맛이 강하기 때문에 오히려 밥을 더 적게 먹을 수도 있고 생우유로 다시 바꾸기 어려울 수 있어서 별로 추천드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 멸균 우유 보다는 생우유가 영양적으로 더 좋다.
  • 킨더밀쉬는 영양강화 우유이나 단맛이 강해 밥을 잘 안먹게 될 수 있다.
  • 가급적 생우유를 먹이는 것이 좋다.

 

 

 

 

돌아기 우유거부, 어떻게 해야 할까?

아무리 우유를 먹이고 싶다고 해도, 우유를 거부하는 아이들도 있지요. 또 반대로 우유를 정말 좋아하는 아이들이 있고요. 저희 아드님은 전자였습니다. 분유는 참 정말 잘 먹던 아이였는데 우유는 영 좋아하질 않더라구요. 생우유에 영양분이 많다는 것도 잘 알겠고, 킨더밀쉬도 그닥 좋지 않다는 것도 잘 알겠으나 일단 뭐든 먹어야 하니 어떻게 해야 하나 싶더라구요. 저희 아들은 생우유 보다 멸균우유를 더 잘 먹었는데, 그 마저도 50cc 정도 먹는게 끝이었어요.

 

상황이 이렇다 보니 우유를 통해 칼슘 섭취를 해야하는데 먹어주질 않아 칼슘 영양제까지 알아보게 되더라고요. 19개월에 접어든 아기를 키우고 있는 저는 현재 굳이 아이에게 우유를 먹이며 스트레스를 주고 싶지 않아서 우유를 대채해서 먹일 수 있는 것들을 먹였습니다.

 

 

  • 우유를 안먹는 아이, 대체하여 먹일 수 있는 것?

요거트, 치즈 등 다른 유제품으로 대체해서 먹여도 가능하나 당류와 나트륨의 함량이 적은 유제품을 선택하여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치즈 한장, 요거트 한 개는 각각 우유 100cc로 계산하여 주시면 되니 하루 400~500cc 정도의 우유를 마시는게 적당하다고 한다면 하루에 치즈 2장을 먹이고, 요거트 2개를 먹여 우유 두잔과 대체를 하실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치즈나 요거트 칼슘 함량이 높은 제품을 꼼꼼히 찾아 보고 먹이고 있는데 잘 찾아보면 치즈 1장에 칼슘이 160mg이 들어있는 것도 있고 요거트도 1개에 칼슘 160mg이 들어있는 제품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치즈 1장에 요거트 1개를 먹여 유유 2잔을 대신해 주었습니다. 엄마 마음처럼만 커주면 참 얼마나 좋을까 싶지만 육아라는것이 그렇지 않으니, 각자 사정에 맞게 내 아이에게 맞게 키우는게 정답이 아닐까 싶습니다. 육아에 정답은 없으니까요.  

 

 

댓글